집에서 하는 운동 중 최고라는 플랭크 자세 및 플랭크 효과

집에서 하는 운동 중에 운동 효과가 가장 좋은 동작을 꼽으라면 플랭크 Plank 라고 한다. 단 한 동작이지만 플랭크 하나만 잠깐 제대로 해도 1시간 정도 걸은 것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플랭크 자세 한 동작으로 전신운동이 되어서 몸매를 탄탄하게 가꿔주고 근력도 키워준다고 한다. 가히 꿀 동작이라 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에 이어 간헐적 운동 이야기도 나왔는데, 꾸준히 운동하는거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 할만한 딱 한 동작이 바로 플랭크! 플랭크 플랭크 하니까 어려운데 사진보면 아하 한다.

플랭크 자세, 플랭크 효과, 집에서 하는 운동,

이게 바로 플랭크 자세이다. 참 쉽다. 보기에는.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이 자세로 잠깐 버티기만 하면 위에 적어 놓은 모든 운동효과를 얻는 것이다. 팔 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할 것 없이 그냥 이렇게 버티면 된다. 그러나 해보면 금세 알겠지만 이 동작이 생각보다 엄청 힘들다. 내 몸을 팔꿈치와 발꿈치로 지탱하는 것이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 그림속 요가 선생님 포스의 아가씨처럼 일직선이 나오려면 한참 노력해야 되고 배는 땅에 닿을 듯하고 팔은 자꾸 꺾인다. 플랭크 자세 한 동작으로 왜 운동효과가 큰 지 알만했다. 진짜 힘들다.

플랭크 자세, 플랭크 효과, 집에서 하는 운동,
 
플랭크 효과가 짱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렇게 엎드려 있는 것 만으로 주요 근육을 다 단련시킨다. 팔뚝 근육, 가슴 부위 근육, 복근, 허벅지 근육, 정강이 근육까지 단련시키고, 해보면 힙업도 약간 될 것 같다. 엉덩이에 힘 딱 주고 버티지 않으면 5초, 10초 버티기도 힘들다.

플랭크 자세, 플랭크 효과, 집에서 하는 운동,

플랭크 30일 계획표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무리하지 말고 20초만 버티라고 한다. 고작 20초를 버티라고 하니 웃음이 나지만 해보면 5초도 부들부들한다. 플랭크 자세는 잠깐만 해도 땀 삐질 난다. 한 여름에는 너무 덥고 힘들어서 현기증이 나서 할 수 없었는데 이제 저녁에는 약간 시원해 졌으니까 플랭크 자세 도전해 볼 만하다. 플랭크 30일 계획표를 보면 첫 주에는 30초 정도까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토요일이나 일요일에는 쉰다. 그리고 다음 주에는 1분 도전, 그 다음주에는 2분, 3째주에는 플랭크 3분, 월말쯤에는 5분에 도전하는 것이다. 나는 아직 플랭크 5초도 못 버텨서 20초도 꿈의 시간인데 플랭크 3분 버티기 시작한 친구들 말로는 플랭크 3분만 버텨도 전신에 땀이 쫙 나면서 근육 제대로 풀린다고 한다. 진짜로 다른 운동 어쭙잖게 하느니 플랭크 제대로 1분 하라고.

플랭크 자세, 플랭크 효과, 집에서 하는 운동,


앞으로 엎드려서 하는 플랭크 자세가 잘 되면 뒤로도 해보라고 한다. 뒤로하면 반대편 근육도 쫙 땡겨지고 시원하단다. 물론 사진 속 시범 플랭크 자세정도 나오려면 엄청 힘들다. 처음 따라해보니 엉덩이가 밑으로 쭉 빠진다. 뒤로 하는 것이 잘되면 옆으로도 해본다고 하는데 지금은 엎드려서 하는 플랭크 자세 하나 따라하기도 힘들어서 ㅋㅋㅋ
어쨌거나 게으르지만 운동은 해야겠는 사람에게 집에서 하는 운동 중 플랭크 자세가 짱인것 같다. 강추 강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