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연말정산 기간 및 연말정산 방법

13번째 월급이 될지 세금 폭탄이 될지 모를 연말정산 기간이다. 

2016년 연말정산은 2015년에 대한 것으로, 2016 연말정산 신고 기간은 다음과 같다. 



2016 연말정산 신고 기간



2016년 1월 말까지 서류를 접수해야 한다. 연말정산에서 직장인이 챙겨야 할 것은 서류 접수다. 연말정산 간소화로 자동 수집이 된다고 하지만, 매번 빠지는 것들 때문에 말이 나온다. 그래서 연말정산을 제대로 받으려면 스스로 서류들을 챙겨야 한다. 




정부 3.0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안내에도 적혀 있듯이 일부 빠지는 자료들이 있을 수 있다. 빠지는 자료들이 있더라도 연말정산 환급을 받을 수 있다면야 상관없겠지만, 세금을 더 내야되는 상황이라면 빠지는 것들을 '스스로' 꼼꼼히 챙겨야만 한다. '자동화라며?' '간소화라며?' 라고 욕을 하고 싶은 심정은 안다. 하지만 빠진 것이 있어 손해를 보는 것은 나일 뿐 그들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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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연말정산 신고 방법


관련 내용들은 국세청에서 PDF 파일로 올려준 것이 있다. 모두 알아야 하는 정보이니 공유하나, 혹시 문제가 되면 삭제하겠다. 


파일: 국세청에서 알려주는 2016 연말정산 방법


_MINF5320151030111523_8920160114182550_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신고안내.pdf



필자는 매번 신고할 때마다 복잡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어쩄거나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는 매년 예뻐지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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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정신 바짝 차리고 하나 하나 정리해서 2016 연말정산 환급을 많이 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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