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안되는 파일 및 폴더 삭제하기,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겪어 보았을 것이다. 컴퓨터에서 필요없는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려 하여도 삭제 되지 않을 때가 있다. 파일이 삭제 되지 않을 때를 보면 파일/폴더 삭제 권한이 없다는 액세스 거부 알림창이 뜨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려 있다는 사용 중인 파일/폴더 알림창이 뜨며 삭제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다시 시도 버튼을 클릭해봐야 삭제 되지 않는다.



삭제 권한이 없어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지 못할 경우엔 해당 폴더 및 파일의 속성에서 사용권한을 부여하면 해결 할 수 있다. 속성, 보안탭에서 편집 메뉴를 이용하면 사용 권한을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귀찮다. 그리고 파일/폴더가 다른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려 있다며 삭제 되지 않을 경우엔 이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 실행 중이지도 않고, 열려 있지도 않지만 삭제 되지 않는 경우는 해결이 쉽지 않다. 보통 윈도우를 재시작하면 해결되지만, 해결 되지 않는 경우도 빈번하다. 이럴 땐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를 이용하면 삭제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를 손쉽게 삭제할 수 있다.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는 프리웨어이다. 윈도우 2000 이상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는 설명에서 쓰여있지만, 윈도우에서 지울 수 없었던 파일을 제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1.9.2가 최신 버전인데, 2000년 1월 만들어진 버전이다. 윈도우8이 나온 것이 몇 년 안되었다. 그래서 잠시 이해가 안되었지만,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Unlocker는 윈도우에서 삭제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를 깔끔하게 삭제해준다. Unlocker 1.9.2 버전은 http://unlocker.ko.softonic.com/ 사이트에서 녹새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첫 페이지에 있는 커다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Unlocker 1.9.2 다운로드 페이지 http://unlocker.ko.softonic.com/download 로 이동하는데, 우측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중간이 '파일 다운로드 시도중'으로 표시된다.



잠시 기다리면 Unlocker 1.9.2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한다.



Unlocker 1.9.2 설치 첫 단계는 설치 언어 선택이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시스템 언어를 따라 가는 것 같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한글로 설치가 진행되고, 한글 버전의 Unlocker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Unlocker 1.9.2 설치를 진행한다.



사용권 계약 화면이 나오면 동의함을 클릭한다.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 1.9.2를 설치할 때 Delta Toolbar 단계부터 주의해야 한다. 기본 선택이 Quick으로 되어 있는 상태로 설치를 진행하면 툴바 프로그램(Delta Toolbar)이 함께 설치된다. 이 델타 툴바가 설치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 툴바가 설치되고 브라우저의 시작 페이지, 기본 검색 엔진 등이 변경 된다. 또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등록된다.



툴바 프로그램(Delta Toolbar) 설치를 원치 않을 경우 Advancd를 체크한 후 하위에 체크 되어 있는 항목 모두를 해제 시킨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 위치는 기본값으로 두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설치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찾아보기를 클릭한 후 설치될 위치를 지정해주면 된다.



구성 요소 선택에선 기본 선택값 그대로 두고 설치를 클릭하면 된다. 다만 Unlocker는 2000년 이후 버전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으니 업데이트 검사 항목은 해제 시키고 설치를 진행해도 될 것 같다. 구성 요소 선택이 끝났다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가벼운 프로그램이라 1분 정도 설치 시간을 갖고 설치는 마무리된다.



Unlocker 1.9.2 설치 완료 화면이 나타나면 마침을 클릭하여 설치 마법사를 끝내면 된다.



Unlocker 사용 방법은 쉽다. 탐색기 혹은 바탕화면에 있는 삭제 안되는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우클릭 메뉴를 펼친다. 메뉴 중 중간 부분에 있는 Unlocker를 클릭한다.



Unlocker를 클릭하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뜬다. 예를 클릭해준다.



Unlocker가 실행되고, 리스트에서 삭제 안되는 파일의 프로세스, 경로, PID, 핸들 등의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다. 위 예시 이미지의 삭제 안되는 파일의 프로세스는 NOTEPAD이다. Unlocker 사용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새폴더' 안에 '텍스트 문서'를 하나 만들고, '텍스트 문서'를 열어 놓은 상태로 '새폴더' 삭제를 시도했었다. '텍스트 문서'를 열어 놓은 상태이기에 '새폴더'는 삭제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가 위에서 언급했던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려 있다는 사용 중인 파일/폴더 알림창이 뜨며 삭제되지 않는' 경우이다. 실행 상태이니기 삭제가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종료 시키고 삭제 시키면 된다. 하지만 윈도우는 컴퓨터를 재시작해도 삭제 안되는 파일이 있는, 원인 모를 오류가 종종 발생된다. 이럴 때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를 이용하면 파일 및 폴더를 삭제 시킬 수 있다.



삭제 안되는 파일 및 폴더 삭제 방법은 하단 좌측 '동작 없음'을 '삭제'로 변경한 후 삭제 시키는 것이다.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는 동작을 '삭제'로 선택하고 모두 풀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실행 중인 경우라 하여도 종료 시키고 삭제 시킨다.



삭제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가 정삭적으로 삭제되면 '이 개체가 삭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뜨게 된다.



'사용 중인 파일/폴더'가 아닌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여 진행하면 위와 같이 '잠겨진 핸들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삭제 시키기 위해 Unlocker를 실행 했을 것이니 '동작 없음'을 '삭제'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해당 파일 및 폴더는 즉시 삭제 된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