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리사이징 프로그램으로 사진 워터마크 넣기

지난 주에 사진편집 프로그램 FastStone Photo Resizer로 '괄 사진 크기 조절'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오늘은 FastStone Photo Resizer로 사진이나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FastStone Photo Resizer는 'FastStone'의 사진편집 프로그램인데, 주 기능이 이미지 리사이징이다. 이미지 리사이징 작업을 하며 동시에 워타마크도 삽입할 수 있다.



지난 주에 FastStone Photo Resizer를 이용한 이미지 리사이징 방법을 설명했다. 이밎지 리사이징과 동시에 일괄 파일명 변경 및 포멧 변경 방법도 설명했다. 이미지 리사이징을 할 때 한 가지 설정만 더 해주면 모든 사진 이미지에 자신의 워터마크를 넣을 수 있다.



워터마크 작업은 이미지 리사이징 설정 할 때처럼 Advanced Options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다. Advanced Options 버튼은 기본 설정 상태에선 보이지 않는데, Use Advanced Options 항목 좌측의 박스를 체크하면 나타난다. Advanced Options 버튼을 클릭한 후 watermark 탭을 클릭한다.



처음 watermark 탭을 열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상단 좌측 add watermark를 체크하면 해당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watermark 설정 화면이다. 기본값 상태이고, FastStone Photo Resizer의 제작사 로고가 기본 워터마크로 설정되어 있다.



사진 이미지에 삽입되는 워터마크의 위치는 우측 상단 position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이 bottom-right로 되어 있는데, 7가지 포지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position을 센터로 설정하면 사진 이미지 중앙에 워터마크가 삽입된다.



워터마크는 쉐도우, 백그라운드, 라운드 옵션을 사용할 수 있고, opacity의 숫자를 변경하여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



기본 워터마크(프로그램 제작사의 로고)는 상단의 watermark image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다. 버튼을 클릭하면 열기 창이 열리는데, 자신의 워터마크 이미지가 있는 폴더를 열어 이미지를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진 이미지에 삽입될 워터마크의 위치, 투명도 등의 설정을 마쳤다면 ok 버튼을 클릭하여 워터마크 설정을 저장한다. 저장한 설정은 다음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는 저장한 설정이 계속 유지된다.


설정한 워터마크 설정값들은 save options to file을 클릭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load options form file을 클릭하여 파일로 저장된 워터마크 옵션을 가져올 수 있다. save options to file 우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워터마크 작업 전후 사진을 비교하여 살펴 볼 수 있다.



워터마크 미리보기 화면이다. 기본 상태의 미리보기 화면은 작업 전과 후의 사진 이미지 비율이 맞지 않기에 비교하며 보기 힘들다.



미리보기 화면 하단에 옵션 버튼이 있으니 이를 이용 사진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여 비교해 보면 된다.



워터마크 설정을 저장한 후 FastStone Photo Resizer 화면에서 우측 하단 convert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 리스트에 있는 모든 사진에 워터마크가 삽입된다. 일괄 파일명 변경, 이미지 리사이징, 이미지 포멧 변경 등의 설정까지 하였다면 동시에 모든 작업이 진행된다.



작업이 시작되면 Image Convert 창이 뜨며, 실시간으로 작업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다. 녹색바가 100%로 표시되면 작업이 완료된 것이며, 작업 완료 후 done 버튼을 클릭하면 Image Convert 창을 닫을 수 있다. 이 때 작업 결과물을 즉시 확인하고 싶다면 done 버튼 우측에 있는 박스를 체크한 후 don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Image Convert 창에서 done 버튼 우측 박스를 체크한 후 done 버튼을 클릭하면 워터마크 작업이 끝난 이미지들이 저장된 폴더가 열린다.



워터마크 설정과 더블어 이미지 리사이징 설정, 파일 포멧 변환 설정, 이미지 품질 설정, 일괄 파일명 변경 설정 등을 하였다면 한 번의 작업으로 모든 사진 이미지의 크기 변환, 포멧 변환, 품질 변환, 파일명 변환 및 워터마크 삽입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