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Dual Monitor Taskbar

윈도우7 작업표시줄(Taskbar)은 하나의 모니터에만 표시된다. 듀얼 모니터 이상을 사용하더라도 하나의 모니터에만 작업 표시줄이 표시된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2개의 모니터 중 하나의 모니터에만 작업표시줄이 나오면 상당히 불편하다.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2개의 화면에 여러가지 프로그램 창을 띄워 놓고 다중 작업을 하려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의 모니터에만 작업표시줄이 표시되니 띄워 놓은 프로그램 창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예를들면 인터넷 브라우저나 텍스트 문서 등의 경우 여러개를 띄워 놓고 작업하면 작업표시줄에도 여러개의 아이콘이 뜬다. 하지만 어떤 아이콘이 왼쪽 모니터에 띄워 놓은 것인지 오른쪽 모니터에 띄워 놓은 것인지 구분할 방법은 없다. 이런 문제는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해결 할 수 있다.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및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프로그램은 울트라몬이 유명한데, 유료라서 부담스럽다. Dual Monitor Taskbar는 프리웨어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Dual Monitor Taskbar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포탈 사이트 소스포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제작사 사이트의 다운로드도 소스포지 다운로드 페이지 https://sourceforge.net/projects/dualmonitortb/로 걸려있다. 우측 상단의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Dual Monitor Taskbar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소스포지 Dual Monitor Taskbar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린다. 수 초 기다리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잠시 기다리면 Dual Monitor Taskbar 설치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뜬다. 파일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하면 된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키면 설치 마법사가 실행된다.



라이센스 사용 동의, I accept를 체크한 후 nxet 버튼을 클릭한다.



이 후 4차례 정도 더 nxet 버튼을 클릭하며 다음 설치 단계로 넘어간다.



Ready to install 창이 뜨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Dual Monitor Taskbar의 설치는 1분 내외로 마무리 된다.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Dual Monitor Taskbar의 설치는 마무리 된다. 이 때 Launch Dual Monitor를 체크한 상태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Dual Monitor Taskbar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두 번째 모니터 화면에 작업표시줄이 생긴다.



만약 Dual Monitor Taskbar 설치 후 실행 시켰을 때 위와 같은 '.NET Framework 초기화 오류'가 생긴다면 해당 .NET Framework 버전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Dual Monitor Taskba는 컴퓨터에는 .NET Framework가 설치 되어 있어야 정상 작동한다. 닷넷 프레임워크는 마이크로소프트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잘모르는 사람들은 '.net framework 4.5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글을 보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Dual Monitor Taskbar의 모습이다. 윈도우7 기본값 상태의 작업표시줄로 표시된다. Dual Monitor Taskbar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인데, 윈도우의 작업표시줄 메뉴와는 다르다.



윈도우7 작업표시줄 메뉴는 위와 같다.



Dual Monitor Taskbar의 설정은 해당 작업표시줄 마우스 우클릭 메뉴 Properties를 클릭하여 설정 창을 띄울 수 있다.



Dual Monitor Taskbar의 설정 화면이다. 아쉽지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설정, Taskbar 탭에서는 Dual Monitor Taskbar에 표시되는 작업표시줄의 라벨, 알림 영역, 시계, 시작 버튼 등의 표시/숨김 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복제 모드, 폰트 설정, 작은 아이콘, 자동 숨기기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Dual Monitor Taskbar의 작업 표시줄의 위치도 변경할 수 있다.



설정, windows manager 탭에서는 모니터 창에 띄우는 프로그램의 규칙을 설정 할 수 있다.



녹색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여 규칙을 추가하고, 세부 설정을 하면 된다.



설정, Taskbar 탭에 있는 show start button(BETA)을 체크하면 Dual Monitor Taskbar의 작업표시줄에도 시작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show start button(BETA)를 활성 시키면 Dual Monitor Taskbar의 작업표시줄에서 위와 같은 시작버튼이 표시된다. 윈도우7의 시작버튼과 유사하게 생겼지만, 조금 다른 차이가 있다. 베타라서 그런지 덜 다듬어진 모습이다.



윈도우7 시작버튼이다. Dual Monitor Taskbar 시작 버튼(show start button)과의 차이를 확인하기 바란다.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듀얼모니터 모두에서 작업표시줄과 시작버튼을 사용할 수 있기에 편하다. 안정화되어 다운 되고 깜박이는 현상만 사라져 준다면 매우 만족스러울 것 같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