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주소 줄이기, 구글 goo.gl과 네이버 me2.do로 URL 단축 링크 줄이기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글을 쓰다 보면 가끔 글에 다른 게시물 링크를 넣어야 할 때가 있다. 카톡이나 텔래그램 등의 메신저를 사용할 때도 대화창에 가끔 인터넷 게시물 링크를 사용할 때도 있다. 그런데 이 때 긴 인터넷 주소 URL은 인터넷 주소 URL에 이상한 문자가 포함되어 있어 그런지 링크가 끊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메신저 대화창에서 긴 인터넷 주소 URL을 입력하면 4~5줄을 잡아 먹어 보기에 불편하다. 인터넷 주소 줄이기 서비스(단축 주소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네이버 me2.do 서비스를 이용하면 긴 URL 주소를 짧게 줄일 수 있다. 네이버 me2.do 사이트 http://me2.do



상단 입력 창에 긴 인터넷 URL 주소를 입력한 후 오른쪽에 있는 보라색 URL 단축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예를들어 엑스진 블로그의 컴퓨터 카테고리 링크 URL은 http://xjin.kr/category/%EC%BB%B4%ED%93%A8%ED%84%B0/%EC%9C%88%EB%8F%84%EC%9A%B0 이다. 카테고리 명이 한글이기에 무척 길다. 이 카테고리 링크 주소를 네이버 me2.do 서비스로 줄이면 아래와 같이 짧은 URL 주소로 만들 수 있다.



URL 단축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줄여진 링크가 나타난다. 엑스진 블로그의 컴퓨터 카테고리 링크를 줄이면 이와 같이 http://me2.do/FGgQwSQm 짧은 주소로 변한다. URL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를 복사한 후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는 SNS 공유 버튼도 있고, QR 코드도 제공된다. 여담으로 SNS 공유 버튼은 쓸모가 있지만, QR 코드는 대체 어디에 써먹으란 건지 모르겠다. PC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꺼내 카메라로 모니터 안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본다. PC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되니. 스마트폰 사용자는 QR 코드 이용이 불가능하다. 스마트폰 화면 속에 있는 QR 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폰2개가 있다 하여도 저런 바보짓을 할 사람들이 있을까.


네이버 me2.do는 비로그인 상태로 URL 단축 링크 줄이기를 할 수 있는데, 비로그인 상태로 줄인 단축 링크들은 개인이 알아서 관리해야 한다. 반대로 로그인 상태로 URL 단축 링크 줄이기를 하면 모든 단축 링크 정보가 본인의 계정에 저장된다. 단축한 URL 주소들은 My URL에서 관리할 수 있다.



구글에도 단축 URL 서비스가 있다. 구글 Url Shortener 사이트 https://goo.gl 에서 단축 주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 goo.gl 서비스는 me2.do와 생긴 모양은 다르지만 비슷한 방법으로 긴 주소를 짧은 단축 주소로 줄일 수 있다. 긴 인터넷 주소 URL을 입력창에 입력 후 오른쪽의 파란색 Shorten URL을 클릭하면 짧은 주소로 줄어든다.



다만 구글 goo.gl 서비스는 로봇이 아닌 것을 증명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소 입력창 아래에 있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하면 로봇이 아닌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하면 위와 같은 사람만이 대답 할 수 있는 하지만 매우 간단한 질문 창이 뜬다. 나의 경우 나무가 포함된 이미지를 모두 선택하라고 하였는데, 사람마다 다 다른 내용이 나올 것이다.



질문에 맞는 이미지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로봇이 아닙니다' 좌측의 체크 박스는 녹색 체크로 바뀌게 된다. 녹색 체크 상태에서만 인터넷 주소 줄이기를 할 수 있다.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로 긴 인터넷 URL 주소를 줄이면 위와 같이 단축 주소가 생성된다. 줄여진 단축 주소 URL을 복사하여 사용하면 된다.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은 비로그인 사용자에게도 미리보기 이미지가 제공되고, 유입 로그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네이버 me2.do는 로그인 사용자만 유입 로그를 확인 할 수 있다. goo.gl로 생성한 단축 주소 URL의 관리는 me2.do처럼 로그인 사용자만 할 수 있다.


인터넷 주소 줄이기는 여러 곳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네이버를 이용해도 되고, 구글을 이용해도 된다. 이 외에도 여러 단축 URL 서비스가 있으나 크고 유명한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어느날 망해 없어지면 만들어 놓은 단축 링크도 모두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