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는 사이 바뀌어 있는 페이스북 비밀번호

몇 달 전에 벌어진 일이다. 내 페이스북에 이상한 일이 생겼다. 페이스북에서 알 수 없는 문자가 왔는데 제대로 보지 않고 삭제 시켜버렸다. 그걸 옆에 있던 동료가 슬쩍 보았나 보다. 페이스북 계정 해킹 당했을 때나 잘못된 비밀번호로 로그인 시도 시 문자를 보내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 보라고 했다. 그래서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여 확인해 보려 하였다.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시도하니 이런 오류 메시지가 떴다. "이전 비밀번호를 입력하셨습니다"라고 뜨면 아래에 약 2개월전 비밀번호가 변경되었다고 나왔다. 이상했다. 나는 최근 몇 달 동안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한 일이 없었다. 6개월도 더 된 것 같다. 올해 2016년에는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한 기억이 없다. 작년 스마트폰에 설치 되어 있던 페이스북을 삭제하였고 그 후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계속 이전 비밀번호를 입력하셨습니다라고 떴다.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비밀번호 재설정을 하였다.



페이스북 비밀번호 재설정에는 3가지 옵션이 있었다. 3가지 옵션은 내 구글 계정 이용,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를 이메일로 받기, 비밀번호 재설정을 위한 코드 SMS로 받기.



나는 이메로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를 받았다. 지메일 수신함에 새로운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요청하셨습니다라는 메일이 도착했다. 메일 본문에 있는 링크를 클릭한 후 새 새밀번호 입력화면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었다.



비밀번호 재설정이 끝나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 내 페이스북 계정과 비밀번호를 다른 사람이 알고 있다고 생각될 경우 유용할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다른 기기에서 로그아웃을 체크한 후 계속을 눌렀다.



여기는 그냥 넘어 가고 싶었는데, 아까 그 동료가 페이스북 계정 보안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고 충고해 주었다. 계정 보안 과정을 거치면 최근 페이스북 계정에서 변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라.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스북 계정 보안 과정을 시작했다.



페이스북 보안과정은 사용자가 입력한 생년월일 등의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변경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 주는 것으로 보였다. 기존에 작성한 글이나 댓글 등도 변경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 같았다. 기다리니 계정에 변동된 내용이 없습니다. 검토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나왔다. 하지만 찜찜했다.


나는 올해 2016년에는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로그인한 것이 2015년도다. 사실 여기서 로그인 날짜는 아무 의미 없다. 페이스북은 나에게 약 2개월전 비밀번호가 변경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면서도 계정에 변경된 내용이 없습니다로 검토를 마쳤다. 비밀번호가 변경되었는데도 계정에 변경된 내용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다니 기가막힐 노릇이었다. 도둑이 들었지만, 훔쳐간 것은 없다고 말하는 것 같았다. 페이스북 오싹하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