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님이 되려면,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입학 정보 (덤, 신부님 월급)

문득 신부님들은 대학 입시 기준이 뭔지 궁금해졌다. 단순히 수능성적이나 내신이 좋은 사람을 뽑지는 않을 것 같은데, 어떻게 뽑을까? 신부가 되는 신학대학은 어떤 것인지 찾아보니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이라고 한다. 일반적 카톨릭대학교 입시와 비슷하나, 성신교정 입학안내가 따로 있었다.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부님 되려면


신부가 되려면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학과로 입학하면 된다. 모집정원은 60명이라 경쟁이 상당히 치열할 것 같다. 수시 및 특별전형에서 수도자 9명, (수도자 이시면서 신부님이 되고 싶은 사람), 교구장 추천자 (한국에 교구가 몇갠데 달랑 2명이라니). 대학수료자 15명 (다른 대학 나온 사람, 늦게 신부님이 되기로 마음 먹은 사람들), 만학도 (역시 늦게 신부님의 길을 찾은 사람들), 농어촌 전형은 전형외로 2명까지 뽑는다고 한다. 일반전형 정시에서 28명을 뽑는다고 하니 경쟁률이 상당할 것 같다. 

올해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수시 9월 13일 화요일부터 9월 21일 수요일 5시까지라고 한다. 정시는 카대가 가 군이라서 가군 정시 지원 기간인 2016년 12월 31일부터 2017년 1월 4일 수요일 5시 라고 한다.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부님 되려면

궁금한 것은 성적을 얼마나 볼 것이며, 신앙심이나 인성 같은 것은 어떻게 평가하느냐였다. 그래서 뜬금없이 신부님 신학대학 입학과정을 살펴보게 된 것이다. 보니까 성신 특별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면접과 교리시험을 본다고 한다. 정시의 경우 수능 100%로 보며, 교리문답은 합격/불합격의 기준으로만 삼는다고 한다. 교리시험이 포함된다는 것이 특이점이나, 신부님이 되기 위한 입학시험 후기 등은 거의 본 적이 없어 실제는 어떤지 잘 모르겠다. 



신부님 신학대학교 입학 지원 자격

신부가 되기 위한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지원자격을 보면, 자격요건이 다양하다. 위의 입학시험 방법은 교리시험이 추가되는 것 외의 특이점을 모르겠으나, 아래의 지원자격을 보니, 지원자격 부분에서 꼼꼼하고 다양한 사람을 뽑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부님 되려면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부님 되려면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신부님 되려면


성당을 안 나가는 사람이 뜬금없이 신부님이 되고 싶을 것 같지는 않지만, 신부님이 되기 위해서는 성당에 열심히 다녀야 여기에 적혀있는 말들이 무슨 소리인지 이해도 하고, 교리문답도 통과할 것 같아 보인다. 다큐멘터리에 신부가 되는 과정 나온거 보니, 입학보다 대학교에서 살아남아서 신부가 되는 것이 더 힘들거 같아 보이긴 했다.



신부님 월급 (주임신부님 월급)

신부님이 직접 올리신 월급명세서이다. 


신부님 월급


실수령액 119만원이다. 그것도 주임신부님이라 이 정도인 것이고, 수녀님들은 더 적게 받으신다. 그러나 카톨릭 신도들 말로는 대부분의 신부님 수녀님들이 적은 돈에서 세금내고, 아껴서 봉사활동이나 취미생활도 하신다고 한다. 봉사활동 하는 분들은 그냥 받는 돈 전체를 기부하는 분들도 있고, 어떤 분들은 월급 받으면 건프라도 사시고 게임도 사시는 신부님들도 계시고, 자전거 튜닝하시는 분도 계시고, 음향기기 하나씩 사 모으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한다. 간혹 금수저 신부님들은 성직자가 된 것과 별도로 집에서 물려받는 돈이 상당히 많으신 분들도 계신데, 그 경우 물려받으신 토지나 건물 등을 수련원 같은 것으로 내 놓으시는 경우가 많았다. 천주교 신부들은 술도 마시고 담배도 피우고 취미생활도 하고, 유쾌하게 사는 것 같아 보이지만 결국 내려놓은 성직자인 것은 똑같은 모양이다. 애니웨이, 월급 적다고 헌금 더 하라고 징징대지도 않고, 적은 돈 받아도 즐겁게 취미생활도 하고, 유쾌하게 사는 모습이 멋져보인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