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로드한 유튜브 동영상의 원본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구글은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지메일, 구글 플러스, 구글 드라이브 등에 업로드한 데이터를 백업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구글 테이크아웃이란 서비스인데, 업로드한 사진이나 글, 메일, 주소록 등을 백업 할 수 있다. 구글 테이크아웃을 이용하면 유튜브에 업로드한 동영상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했던 원본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원본 백업이 필요하다면 테이크아웃을 통해 백업하면 된다.



구글 테이크아웃이다. 구글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https://takeout.google.com/settings/takeout 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당연하지만, 백업 받을 데이터가 있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유튜브에 업로드한 원본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유튜브 계정과 연동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테이크아웃을 통해 백업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들이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보이는지 모르겠으나, 나에겐 약 21개의 구글 서비스들이 목록에 보여졌다.



구글 서비스 항목 우측이 녹색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선택된 상태이다. 개별 해제 하거나 선택 안함을 눌러 모두 선택 해제 시킬 수 있다.




목록 하단에 다음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면 선택한 서비스들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전체 서비스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전체 백업하면 좋긴 하지만 꼭 그럴필요까지는 없다. 백업이 필요한 서비스들만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유튜브에 업로드한 원본 동영상만 백업 받고 싶다면 유튜브만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주소록만 백업 받고 싶다면 구글 주소록만 선택한 후 진행하면 되고, 사진을 백업 받고 싶다면 구글 포토만 선택하면 된다.



구글 플레이북과 유튜브 2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된다. 2개의 서비스에서만 데이터를 백업한다.



파일 형식, 게재 방법을 선택한 후 보관 파일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압축 파일 형식은 .ZIP 그대로 두면 되고, 게재 방법은 이메일로 링크 전송, 드라이브 추가, 드롭박스 추가, 원드라이브 추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모든 설정이 끝난 후 보관 파일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보관 파일 만들기를 클릭하면 선택한 구글 서비스의 보관 파일이 만들어진다. 준비가 끝나면 게제 방법에 선택했던 것으로 백업된다. 구글에 업로드한 동영상이 많을 경우엔 시간이 제법 걸릴 것이다. 당연하지만 업로드한 동영상이 많으면 백업 받을 데이터도 많아지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