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5인 이상 5이하 사업장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하면 받는 퇴직금 얼마나 나올까? 궁금하면 퇴직금 계산기를 두드려보면 되는거임. 뭐 정년퇴직할때까지 회사에 있으면 좋겠지만, 도저히 나한테 안맞는 직장이거나 더 좋은 기회가 있거나 나만의 사업을 좀 해보고 싶다하면 그냥 그만두면서 퇴직금 받는거임. 물론 퇴직금 지급 사유가 아니면 못받는거라는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아무튼 창업하려면 퇴직금이 큰 몫돈이 될수 있는거임. 아무튼 지금 일 그만두면 퇴직금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자.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퇴직금이라고 검색만하면 퇴직금 계산기가 나온다. 뭐 어떤걸 설치해도 상관은 없다. 나오는 결과는 비슷비슷할꺼임. 이때 다운로드를 결정하는 것은 뭐다? 별점과 댓글이다. 오늘 설명은 안드로이드 기반에 CMT KOREA에서 만든 퇴직금 계산기 어플로 설명한다. 



퇴직금 계산기는 사업장에 5인 이상, 5인 이하로 나뉜다. 먼저 5인 이상 사업장의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입사일을 입력하고 퇴사일을 입력하자.



사무실 인사담당하는 사람한테 혹은 경리한테 물어서 내가 언제부터 월급을 받기 시작한 직원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좀 해달라고 해봐라. 퇴직이 결정되었으면 그냥 당당하게 물어보면 되는거고. 아니면 뭐 그냥 눈치껏 물어보길 바란다.



아무튼 사업장에 따라서 퇴직금 계산방법이 조금 달라진다. 5인이상의 사업장에서의 퇴직금 계산방법과 5인 미만, 즉, 4인 이하의 사업장 퇴직금 계산방식이 2010년 12월 1일부터 좀 바뀌었다. 설명과 예시를 참고하도록 하자.



퇴직금 계산기에서 평균임금, 즉 월급을 입력하자. 기간과 일수도 잘 체크하고 말이다. 상여금과 연차수당도 같이 적자. 다 적었으면 계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산출내역에 근속기관, 평균임금, 퇴직급여액이 나온다. 그리고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세금이다. 퇴직소득세액, 소득세, 주민세 등을 빼고난 나머지 금액이 실제 예상 퇴직금 결과가 나온다.



이번에는 4인 이하 즉,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 퇴직금 계산을 해보자. 방법은 똑같다. 대신에 계산기 자체에서 2010년 12월 1일 법이 적용되기 이전 내용은 반영되지 않는다. 그러니 4인 이하 사업장에서 근무하다가 퇴직하는 사람이라면 노동부 혹은 고용노동부 등에서 정확한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입력하는 것은 똑같다. 평균 임금을 입력하고 상여금, 연차수당도 다 적으면 된다. 이것까지 다챙겨주는 4인 이하 사업장은 정말 사장님이 대단한 것같기도 하고 뭐 당연한것일지도ㄷㄷ 아무튼 이렇게 4인 이하 사업장 퇴직금 계산방법대로 결론을 보면 된다. 퇴직소득세, 소득세, 주민세도 내고 나면 퇴직금 예상 실수령액이 나온다.



그리고 더 자세하게 5인 이상 사업장, 4인 이하 사업장 퇴직금에 대한 법률과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고 싶다면 자료실을 참고하면 되겠다. 그동안 일하느라 고생한 노고에 퇴직금이 충분한 대가가 되었으면 좋겠으며 여러모로고 몫돈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