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 엘캐피탄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점

맥 OS Elcapitan 업그레이드를 했다. 1GB가 넘는 용량이라 다운받는데 한참 걸린다. 엘캐피탄은 요세미티 바탕으로 안정성, 호환성 및 보안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맥 OS X 엘캐피탄 설치 방법


엘 캐피탄 설치


업그레이드 설치 안내가 나올때 바로 설치를 해도 되고, 알림을 보지 못했다면,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상단 우측 끝에 있는 <업데이트>를 누르면 엘캐피탄 업그레이드가 나온다. 내용을 읽어보고 <다운로드>를 누른다.


엘 캐피탄 설치


OS X El Capitan 설치가 시작된다. 계속을 누른다.


엘 캐피탄 설치


소프트웨어 설치 동의를 한다.


엘 캐피탄 설치


매킨토시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다는 안내가 나온다.


엘 캐피탄 설치


맥에 엘캐피탄 설치하려면 재시동을 해야 한다.


엘 캐피탄 설치


엘캐피탄 다운로드 중에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본격적으로 엘캐피탄 설치 중에는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닫고 재시동을 해야 해서 한참 작업을 할 수 없다. 설치 시간도 좀 걸린다.


엘 캐피탄 달라진점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 앱스토어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면,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 없음>이라고 나온다.



엘캐피탄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점

엘캐피탄 업그레이드를 하니 메모, 페이지스 등 달라진 것들이 꽤 많다.


엘 캐피탄 달라진점


엘캐피탄 업그레이드 후 맥북 기본 메모에 사진, 지도, 동영상 첨부가 가능해졌고, 스타일도 먹여진다. 이 기능을 쓰려면 메모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메모 업그레이드는 금방 된다.


엘 캐피탄 달라진점


페이지스도 달라졌다. 분할 화면이 가능해져서 편집 중 멀티태스킹이 수월해진다고 한다. 


엘 캐피탄 달라진점


엘캐피탄 설치 후 달라진점이 너무 많아서, 페이지 링크해 놓고 몇 번 다시 봐야될 정도다. http://www.apple.com/kr/osx/whats-new/

엘캐피탄 업그레이드의 문제점이라면 이전에 쓰던 프로그램과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는 것인데, 필자의 경우 호환문제가 없어 잘 쓰고 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