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그레이드 끄기, 영구적 업데이트 알림 끄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문제, 평소 윈도우 업데이트 방법을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 여부는 직접 선택'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다 보니 미처 알지 못했다. 얼마 전 윈도우7이 설치된 컴퓨터를 오랜만에 업데이트 하였다. 윈도우 업데이트 내용이 너무 많다보니 한 번에 끝내지 못했고, 여러 차례에 걸쳐 업데이트를 하였다. 최근 업데이트 내용까지 모두 적용 받고 난 후 비로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알림 문제가 느껴졌다. 심각하게 말이다.



윈도우7 컴퓨터에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모두 적용하니 이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뜨기 시작했다. x를 클릭하여 창을 닫아도 시간이 지나면 계속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떴다. 계속해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뜨기에 근본적인 문제, 즉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끄기를 시도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윈도우10 다운로드 창이 뜬다. 얼핏 보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버리는 실수를 하였다. 왼쪽 버튼이 '지금 다운로드'로 되어 있었기에, 오른쪽 버튼은 반대 버튼인줄 알았다. 하지만 오른쪽 버튼은 '다운로드 시작, 나중에 업그레이드' 버튼이었다.



얼핏 보고 오른쪽 버튼을 눌렀는데, 윈도우10 다운로드 창이 떴다. 깜짝 놀랬다. 취소 버튼을 클릭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다운로드 시작 중'이라는 문구가 나오니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중인 것을 어떻게 취소해야 할지 잠시 생각하다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로 들어가 보았다.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로 가보니 현재 윈도우10 다운로드 중으로 표시되고 있었다. 다행이었다. 다운로드 중지 버튼을 클릭하면 되니 말이다.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는 윈도우의 업데이트 확인이 가능하고, 업데이트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이곳에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가능했지, 모르는 사람들은 꼼짝없이 윈도우10 업데이트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았을 것 같다.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중요 업데이트 혹은 선택적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면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에 설치 가능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10 다운로드를 중지 시킨 후 설치할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 보았다. 옵션 탭에 중지한 윈도우 10 프로 버전의 업그레이드 파일이 있었다. 무려 2.854.9MB 크기이었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은 파일 정리를 통해 삭제할 수 있다. 언젠가 써놓은 '윈도우7 용량 줄이기, 디스크 정리 및 시스템 파일 정리' 글이 있으니 보고 따라하면 될 것이다.



헤딩 항목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그리고 '업데이트 숨기기'를 클릭하면 해당 업데이트는 설치할 업데이트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게 된다.



설치할 업데이트가 옵션에 속하는 것이라면 숨길 필요까지는 없다. 하지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도 내가 원해서 본 것도 아니고, 윈도우10 업데이트 파일도 내가 원해서 다운로드 받은 것이 아니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업데이트 숨기기'로 감춰 버렸다. 이렇게 숨기기로 변경한 업데이트 내용은 체크할 수 없기에 실수로도 업데이트 할 수 없다. 숨겨진 것을 다시 복원하면 설치 할 수 있지만, 복원할 마음이 없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끄기, 영구적으로 업데이트 알림을 끄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은 의외로 간단하다. 윈도우7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특정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 시키면 된다. 설치된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는 제어판의 업데이트 설치 제거를 통해 할 수 있다.



제어판을 실행 시킨 후 프로그램 및 기능을 클릭한다.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화면, 왼쪽 메뉴 중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한다.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업데이트 설치 제거 화면이 나온다. 우측에 보면 그동안 업데이트 받은 업데이트 파일 내역 리스트가 나올 것이다. 우측 상단에 있는 '업데이트 설치 검색'을 이용하면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과 관련된 업데이트 파일을 찾아 삭제 시킬 수 있다. 이곳에서 제거 시키면 윈도우에 설치된 해당 업데이트가 제거되며 기존 상태로 되돌려진다.



검색을 이용 KB2952664, KB3021917, KB3035583 3개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대한 업데이트를 찾는다. 한 번에 하나씩 찾아햐 한다.



검색으로 찾아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 버튼 메뉴가 나오는데, 제거를 클릭하면 된다.



'이 업데이트를 제거하시겠습니까?'라는 업데이트 설치 제거 확인 창이 뜨면 예(Y) 버튼을 클릭한다.



예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업데이트 설치가 제거 된다. 업데이트 파일에 따라 수 초에서 수 분 정로 걸릴 수 있는데, 윈도우10 업데이트 알림에 관련된 것들의 제거는 1분 미만으로 삭제된다.



업데이트가 삭제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서 변경된 내용을 적용 시켜야 한다.


하지만 다른 업데이트 파일도 삭제 시켜야 하니 '나중에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KB2952664, KB3021917, KB3035583를 모두 찾아 삭제 시킨 후 마지막에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컴퓨터를 재시작 시키면 된다.



KB2952664, KB3021917, KB3035583 3개의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 시키면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은 뜨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서 안심하면 안된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은 또다시 설치 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이다.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선택적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면 설치할 업데이트를 살펴 볼 수 있다. 위에서 삭제한 KB2952664, KB3021917, KB3035583 3개의 업데이트는 다시 옵션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이것을 실수로 다시 설치하면 또다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 창을 보아야 한다.



KB2952664, KB3021917, KB3035583 3개의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업데이트 숨기기'를 클릭하여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게 감춰준다.



'업데이트 숨기기'로 설정하면 해당 업데이트는 리스트에서 감춰진다.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실수로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숨겨진 업데이트는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 > 숨겨진 업데이트 복원에서 복원 시킬 수 있다. 복원하면 설치할 업데이트 리스트에 표시되고,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사용자 설정에 따라 자동 혹은 수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