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음식, 민간요법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법

이제 곧 환절기다. 유독 감기는 환절기에 자주 걸리며, 가을에는 마른기침이 오래가는 감기에 걸릴때가 많음. 기침감기를 빨리 낫도록 도와주는 약은 별로 없다. 그냥 많이 쉬면서 원기보충을 하는 것이 답이다. 원래 감기라는게 다 그렇다. 감기약은 단순히 감기증상을 완화시켜주어서 생활하는데 도움을 주는 거임. 약도 좋지만 민간요법을 같이 병행하면 나쁠 것이 없다. 음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침에 좋은 음식, 마른기침 오래갈때 해결법을 소개한다.

기침, 기침감기


음식으로 못고치는병은 약으로도 못고친다는 말을 히포크라테스가 했는데... 뭐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음식으로 치유하는 것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음식의 효능과 체질을 바로 아는 것이 더 중요하지만 말이다. 기침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과일 배다. 배는 대표적으로 기침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에 약대신 많이 썼다. 배에는 수분도 많기도 하지만 이뇨작용도 있다. 그래서 천연 해열제로도 사용되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함.

배, 배중탕


기침에 좋은 음식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중탕을 해먹으면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능. 이른바 배중탕이다. 그냥 배를 중탕으로 하기 보다는 배의 윗부분을 도려내고 안쪽에 도라지와 은행1개 그리고 꿀을 쪼금 넣어서 중탕을 하면 기침감기에 직방효능을 보인다. 중탕을 한뒤에 궁물도 버리지 말고 같이 먹을 것! 그리고 중탕을 하고 난뒤에 배 껍질은 그냥 긁어내면 없어진다. 손질도 편하다. 만들기 조금 어렵다기 보다는 요즘 배가 조금 비싸다. 가격만 아니면 배중탕 한번 해볼만한거임.

도라지, 기침에 좋은 음식


배중탕에 도라지를 넣었듯이 도라지 또한 기침에 좋은 음식의 으뜸이라하겠음. 이렇게 도라지와 비슷하게 생긴 뿌리 음식중에서 생강, 인삼 등도 기침에 좋은 음식이다. 근데 인삼을 비싸고 생각은 맛이 좀 그러하니 도라지가 딱 좋다고보는거다. 도라지도 그냥 먹으면 참 맛이 좀 그렇다. 꿀에 절인 도라지도 맛있는 영양 간식이면서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법이라고 하겠음.



꿀 또한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꿀가격이 참 비싼 것이 탈이긴 하지만 자주 먹는 것도 아니니 한번 사놓으면 가성비 하나는 좋지 않은가? 꿀을 해장할때만 먹지 말고 감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앞에 배중탕도 그렇고 도라지도 그렇게 꿀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극대화 되는거임.

꿀, 로열제리


꿀은 왜 프로폴리스 성분이라고 해서 목에 세균이나 바이스러스를 없애는데 좋은 천연 항생제라고 하지 않음? 꿀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무와 함께 만들면 무꿀즙이 된다. 대표적으로 꿀모과차 혹은 꿀유자차도 목이 아플때 많이 먹는거와 마찬가지다.

생강, 기침에 좋은 음식


그외 바나나도 떫떠름한 맛이 딱 목에 좋은 음식처럼 느껴지지 않는가? 바나나를 비롯해서 호박도 괜찮다. 그리고 은행도 기침에 효과가 있다. 특히 가을되면 은행냄새 때문에 두통이 올만큼 신경쓰이긴 하지만 배중탕에 1개씩 넣어먹을 만큼 은행은 가래를 줄여주는데 효능이 있다. 정리를 해보면 배, 무, 꿀, 은행, 도라지, 호박, 바나나, 생강 정도로 볼 수 있다. 이걸 어떤 조합으로 요리를 하는가가 관건이긴 한데 말이다. 민간요법으로 기침과 가래를 다스려보는거임.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