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갤럭시s4 사용법 포스팅을 써본다. 그것도 스마트폰 초보들에게는 조금 힘든 내용일 수 있는 갤럭시s4 멀티윈도우 사용법이다. 사실 스마트폰 초창기에는 멀티태스킹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후에 점점 메모리와 cpu 성능이 올라가면서 스펙이 컴퓨터 만큼 빵빵하여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작은 화면이 역시나 멀티태스킹에 벽으로 작용되고 있다. 고작한다는 것이 최근에 실행했던 어플로 화면 전환을 하는 것이나 화면을 반으로 나누어 쓰는 것이다. 갤럭시s4에서 멀티태스킹 하는 방법으로 멀티윈도우를 이용해서 화면을 절반으로 나누는 거다.
이것이 갤럭시s4의 멀티윈도우다. 몇가지 어플을 제한적으로 멀티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갤러리, 문자, 뮤직, 비디오, 인터넷, 크롬 브라우저, 지메일, 유튜브 등이 사용가능하다. 설치하는 앱이 API를 만족하면 되는거다.
안드로이드폰에서 가장 기본적인 멀티테스킹으로 최근에 실행한 어플목록을 보여주는거다. 갤럭시s4에서 홈버튼을 오래 누르면 위와 같이 내가 사용했던 어플이 쭉~ 나온다. 특정 어플을 누르면 그 어플 화면으로 이동하거나 실행된다. 이걸로 최소한도의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어플 화면 전환 정도다.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멀티태스킹 방법 이외에 갤럭시s4는 앞에서 이야기한 멀티윈도우가 멀티태스킹 역할을 한다. 한 화면을 두개로 나누어 두가지 어플을 위아래 반쪽화면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환경설정에서 디스플레이 – 멀티윈도우를 On/Off 시킬 수도 있다. 갤럭시s4 알림바에 토글박스에 멀티윈도우를 활성화 시킬수도 있다능
멀티윈도우를 활성화 시키고 홈화면으로 돌아오면 화면 왼쪽에 화살표같이 볼록~ 튀어나온 아이콘이 있다.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 옆에서 멀티윈도우 메뉴바가 나오면서 사용가능한 어플 목록이 나온다.
갤럭시s4 멀티윈도우 어플 중에서 인터넷을 누르면 화면에 인터넷만 표시된다. 다시 멀티윈도우에서 유튜브를 눌러보면 화면이 두개로 나누어지면서 위에는 인터넷, 아래화면에는 유튜브 화면이 나온다. 이렇게 한 화면을 두개로 나누어 두개의 어플을 동시에 실행시키는 것이 갤럭시s4 멀티태스킹 툴, 멀티윈도우다.
갤럭시s4 멀티윈도우 화면 중앙에 동그란 하늘색 아이콘을 누르면 5가지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현재 활성화된 창을 닫을 수도 있고 위, 아래 순서도 바꿀 수도 있다. 점을 누른상태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면 창의 비율 간격도 조절된다. 이렇게 멀티윈도우를 사용하면 갤럭시s4에서 멀티태스킹이 되는거다. 여기까지 스마트폰 초보에게는 약간 어려운 내용일 수 있으나 알아두면 편리한 갤럭시s4 사용법 설명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