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컴퓨터/소프트웨어
  3. 엑셀 암호 설정 방법과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엑셀 암호 설정 방법과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 댓글개 · 엑스진

큰 규모의 기업들 대부분은 문서를 암호화 해주는 보안솔루션을 사용하지만 작은 규모의 회사들은 그렇지 못하다. 중요한 문서를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다. 아무런 보안 설정도 하지 않은채 말이다. 하지만 이건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컴퓨터가 해킹 당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 되는 등의 이유로 문서가 유출 될 수 있고, 아무런 보안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문서는 누구든 열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문서를 N드라이브,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것도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하지만 문서에 보안 설정을 해 놓고 사용했다면 문서가 유출되더라도 비밀번호를 모르는 사람은 그 누구도 문서를 열어 볼 수 없기에 안전하다. 중요한 문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다면 보관 장소보다는 보안 설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개인 파일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문서 파일은 암호화 시켜 보관하거나,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등의 보안 설정을 해줘야 문서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MS 오피스의 경우 대부분의 문서 파일에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 파일들은 암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문서 내용을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다. 읽기와 쓰기에 각각의 암호를 걸어 문서 내용을 보호하거나, 내용을 추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MS 오피스 버전에 따라 암호 설정 메뉴의 위치가 다를 수 있다. 엑셀 파일에 암호를 설정 하고 싶다면 상단 좌측에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한다.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문서 저장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 우측에 있는 도구를 클릭한다.



도구에서 일반 옵션을 클릭한다.



일반 옵션 창이 뜨면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를 입력하여 엑셀 파일을 암호로 보호 할 수 있다.



.



열기 암호를 설정하면 해당 엑셀 파일은 열어 볼 때 마다 설정한 비밀 번호를 입력해야만 내용을 볼 수 있다. 비밀 번호를 모를 경우엔 내용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쓰기 암호를 설정할 경우는 문서를 열어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내용을 편집하거나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암호 확인 창이 뜨고, 파일을 저장 시키면 엑셀 파일은 암호로 보호 된다.



열기 암호가 설정된 엑셀 파일을 열면 암호 입력 창이 뜬다.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엑셀 파일은 열리지 않는다. 엑셀 파일을 만들고 암호 설정을 한 원소유자라 하여도 설정한 암호를 잃어 버리면 절대로 파일을 열어 볼 수 없다.



쓰기 암호가 설정된 엘셀 파일도 열면 암호 입력 창이 뜬다. 하지만 쓰기 암호 설정된 엑셀 문서는 '읽기 전용' 버튼을 클릭하면 읽기 전용으로 열어 보는 것은 가능하다.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내용을 편집하거나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은 설정한 암호를 삭제하면 된다. 암호 설정으로 보호된 엑셀 파일을 열어 위에 설명한 엑셀 암호 설정 방법대로 진행 하면 된다. 입력 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삭제 시킨 후 저장 시키면 설정 되어 있던 엑섹 비밀번호는 해제 된다.



MS 오피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pptx 문서도 암호 설정을 할 수 있다.



워드 문서에도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 설정이 가능하다.



MS 오피스 문서는 파일의 문서 암호화 기능도 이용 할 수 있다. 문서 암호화는 문서 자체를 암호화 하며, 암호를 설정하여 파일을 보호한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