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컴퓨터/윈도우
  3. 윈도우7 용량 줄이기, 디스크 정리 및 시스템 파일 정리

윈도우7 용량 줄이기, 디스크 정리 및 시스템 파일 정리

· 댓글개 · 엑스진

윈도우7은 사용하다 보면 점점 속도가 느려지고, 드라이브 사용 공간도 점점 커진다. 사용자의 사용 습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윈도우7이 설치된 모든 컴퓨터에는 동일 증상이 나타난다. 윈도우7의 최적화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주었다면 모를까, 잠시만 방심하면 어느샌가 비만인 사람과 같은 부피가 커지고 느려진 윈도우7을 볼 수 있게 된다. 직접 설치했든 아니면 누군가 설치해 주었든 윈도우7을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느려지는 이유는 원인도 많고 그에따른 해결 방법도 각기 다르지만, 뚱뚱해지는 원인은 비교적 간단 명료하기에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윈도우7이 설치된 하드디스크, 보통의 일반적인 경우라면 대부분 C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설치 되어 있을 것이다.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부족하면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속도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여유공간이 부족해지면 그래프는 빨간 색으로 표시된다. 만약 드라이브가 빨간색 그래프로 표시되고 있다면 하루빠리 여유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윈도우7이 설치된 C드라이브, 뚱뚱해진 윈도우7은 강제로 다이어트 시켜 줄 수 있다. 강제 다이어트로 조금의 속도 향상도 꽤할 수 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한 번 직접 윈도우7을 다이어트 시켜 주길 바란다.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설명에 앞서 윈도우7 속도 향상 및 용량 줄이기를 위해 페이징 파일을 삭제하고, 최대 절전 모드 등을 해제 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운영체제, 하드웨어 사양 및 PC 형태 등에 따라 역효과를 낼 수 있으기에 주의해서 적용해야 하며, 사용하는 PC의 사용 환경에서 적합한 방법인지 고려한 후 선택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윈도우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윈도우7 이상이 설치된 모든 PC에 공통 적용 시킬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다. *윈도우XP에서도 적용 가능할 것 같지만, XP는 직접 만져 본 것이 언제인지도 기억 나지 않아 뺐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시켜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 작업이 필요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한다. 우클릭 메뉴가 펼쳐지면 제일 마지막에 있는 속성(R)을 클릭한다.



드라이브 속성 창이 뜨면, 중간에 있는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한다.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하기 전에 우선 드라이브 속성 창에 표시된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인해 두길 바란다. 그래야 작업 후 얼마의 공간이 확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디스크 정리로 확보할 수 없는 다른 무언가가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내 컴퓨터의 C드라이브 사용 가능한 공간은 12.6GB로 나왔다.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얼마만큼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지 잠시 계산하는 시간을 갖는다.



확보 가능한 디스크 용량 계산이 끝나면 삭제할 파일 리스트를 보여준다. 이 때 삭제할 파일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에 표시된 공간 만큼의 용량 줄이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스크 정리만으로는 만족스러운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할 수 없다. 내가 사용 중인 컴퓨터의 경우 디스크 정리로 확보 할 수 있는 공간은 벼룩의 간만큼이나 작게 표시 되었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기가 단위의 큰 용량 줄이기를 원한다면 디스크 정리 창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S).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된다.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한 번 얼마만큼의 하드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지 계산하는 시간을 갖는다.



시스템파일 정리를 하면 처음 시도했던 디스크 정리에 비해 훨씬 큰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에 표시된 용량이 GB로 단위부터가 다르다. GB는 giga byte 기가바이트인데 흔히 기가라고 칭한다. 1GB는 1,024MB이다.



윈도우7의 디스크 정리 창에서 시스템 정리를 하면 윈도우7의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과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등을 정리할 수 있다. 삭제할 파일 목록을 보면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의 용량은 3.08GB로 표시되고,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는 5.14GB로 표시되고 있다.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은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남은 파일들인데, 삭제 시켜도 윈도우7 구동에 아무 문제가 없다.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는 이미 업데이트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의 복사본들이 저장된 것이다. 하드에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것들을 보여주는 것이니 삭제 시켜도 된다.



항목을 체크하면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가 표시된다. 필요없는 것들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내 컴퓨터의 경우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과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와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는 것들만 정리하여도 8.24GB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표시 되었다. 



 파일 삭제 확인 창에서 파일 삭제를 클릭하면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작업은 마무리 된다.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체크한 항목의 파일들은 윈도우7에서 삭제된다.



12.6GB이었던 사용 가능한 공간은 시스템 파일 정리 후 21.4GB로 크게 늘어났다. 일반적인 디스크 정리만 하였다면 이와 같이 큰 용량 확보는 어림 없을 것이다. 만약 평소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기본 기능 등을 이용한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시스템 정리로 수 기가에서 수십 기가 정도의 여유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