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컴퓨터 예약 종료 방법, 매일 같은 시간에 컴퓨터 자동 종료 시키기

컴퓨터/윈도우

2016.04.09 07:30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 시킬 수 있으면 몸이 편해질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 해당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특정 상황의 사람들은 몸이 편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는 대한민국에서 극히 보기 드물겠지만 항상 칼퇴근 하는 직장에 다닌다면 퇴근 시간에 맞춰 컴퓨터 예약 종료 설정을 해놓고 사용하면 된다. 자영업의 경우에도 가게 문닫는 시간에 맞춰 컴퓨터 예약 종료 설정을 해두면 편하지 않을까. 집에선 영화를 보다 잠들거나 게임을 하다 잠들어도 컴퓨터가 저절로 꺼진다면 편하지 않겠는가.



이 글을 보고 차근 차근 따라하면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 시킬 수 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컴퓨터 자동 종료를 설정하고 매일 반복 설정을 하면 컴퓨터는 매일 설정한 시간에 자동 종료된다. 윈도우7 이상의 윈도우에서는 모두 될 것이다.



윈도우7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검색 입력란에 작업 스케줄러라고 입력한다. '작업'까지만 입력하면 관련된 프로그램 및 제어판 항목들이 나타나는데, 검색 결과 중 작업 스케줄러를 찾아 클릭해 주면 된다.



작업 스케줄러가 실행되면, 우측 작업에서 작업 만들기를 클릭해준다.



작업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새 작업 만들기 창이 뜬다. 새 작업 만들기 창의 첫 번째 일반 탭에서 이름 입력란에 작업 이름을 입력한다.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되는 작업 이름이니 컴퓨터 예약 종료 방법이나 컴퓨터 종료, 자동 종료 등 이름만 보고 어떤 작업인지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입력하면 된다.



작업 이름을 입력한 후에는 트리거 탭으로 이동하여 창 아래에 있는 새로 만들기(N)를 클릭한다.



새 트리거 만들기 창이 열리면 이곳에서 컴퓨터 예약 종료 시간을 설정하면 된다. 시작 날짜는 현재 날짜로 그대로 두면 되고, 매일 컴퓨터를 자동 종료 시켜야 하니 '매일'을 선택한 후 1일마다로 설정해준다. 컴퓨터 예약 종료 시간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 시킨다.



트리거 탭에서 설정한 컴퓨터 자동 종료 시간을 확인 한 후 설정이 맞으면 동작 탭으로 이동한다.



동작 탭 하단에 있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곳에선 실제로 윈도우7이 트리거 탭에서 설정한 시간에 어떤 동작을 할 것인지 정해주는 것이다.



새 동작 만들기 창이 뜨면 동작은 프로그램 시작으로 두고 그 아래 프로그램/스크립트에 shutdown 이라고 입력한다. 인수 추가(옵션)(A)에는 /s /f 를 입력하고, 그 아래 시작 위치(옵션)(T)은 빈 칸으로 둔다.


프로그램/스크립트에 입력한 shutdown은 윈도우7의 명령 프롬프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윈도우7 이상의 윈도우에선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명령 프롬프트는 윈도우7의 경우 시작 버튼 클릭->실행 클릭->cmd 입력하고 엔터키로 실행 시킬 수 있다. 검은 화면의 명령 프롬프트 창(cmd.exe)에 shutdown /s /f /t 7200을 입력하면 2시간 후 컴퓨터는 자동 종료된다. /t 7200이 예약 시간 부분으로 7200초를 뜻한다. 만약 위의 명령어로 설정한 컴퓨터 자동 종료를 취소 시키고 싶다면 shutdown /a를 입력하여 컴퓨터 예약 종료를 취소 할 수 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컴퓨터를 자동 종료 시킬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이 내용만 기억해 두면 몸과 마음이 편해질 수 있다. 예를들면 무언가를 다운로드 받고 있는데 볼 일 보러 나가야 할 때 써먹으면 된다.



동작 탭에서 작업은 프로그램 시작으로, 자세히는 shutdown /s /f로 동작이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한 후 조건 탭과 설정 탭으로 이동하여 마무리 설정을 하면 된다.



조건 탭에서는 특정 조건이 충족 되었을 때만 컴퓨터가 예약 종료 되게 설정 할 수 있다. 컴퓨터 유휴 상태 시간을 설정하거나, 전원 사용 등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데 필요한 경우에만 설정하면 된다.



설정 탭에선 동작 탭에서 설정한 동작, 그러니까 컴퓨터 종료 동작을 특정 경우엔 중지 시키거나 반대로 종료 되지 않았을 경우 종료 시킬 수 있도록 동일 작업을 반복적으로 동작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컴퓨터 자동 종료가 목적이니 컴퓨터가 꺼질 수 있도록 설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동작 작업이 실패할 경우 다시 시간 간격'을 1분 & '다음 횟수까지 다시 시작 시도'를 3번으로 설정하게 되면 컴퓨터는 자동 종료를 1분간격으로 3회 시도하게 된다. 컴퓨터가 반드시 꺼져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시 시작 간격을 조금 늘리고, 다시 시작 시도를 크게 늘려 설정하면 된다.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스케줄러에 새 작업을 저장 시키면 된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컴퓨터 예약 종료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는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종료 된다.



by 엑스진

관련 게시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