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인터넷소식/웹서비스
  3. 단축 주소 서비스 bit.ly 가입 방법 및 단축주소 만들기

단축 주소 서비스 bit.ly 가입 방법 및 단축주소 만들기

· 댓글개 · 엑스진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가 서비스를 종료한다. 8월 18일 서비스 종료를 공지하였다. me2.do 서비스는 종료 되지만 me2.do를 이용하여 만든 단축 url은 계속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8월 18일 이후에는 me2.do에서 새 단축 url은 만들 수 없게 된다. 네이버는 me2.do 서비스를 종료 하고, 새로운 단축 url 서비스 naver.me를 선보일 예정이다.


신규 서비스 예정인 naver.me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내에서만 단축 주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이러면 피싱 등의 보안은 해결할 수 있겠지만, 울타리 밖으로는 나갈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 이 문제는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네이버가 왜 이런 결정을 하였는지 모르겠지만, 다른 단축 url 서비스를 이용하여도 긴 링크를 짧게 줄일 수 있다. 단축 주소 서비스를 하는 곳은 많다. 구글이 서비스하는 goo.gl도 있고, 비틀리(bit.ly)도 있다. 이 외에도 수십 수백곳의 사이트에서 단축 주소 서비스를 한다.



비틀리는 여러개의 도메인을 사용한다. 단축 주소로 사용하는 http://bit.ly로 접속해도 되고, 비틀리닷컴(https://bitly.com)으로 접속해도 된다. bit.ly로 접속하나 bitly.com으로 접속하나 같은 화면이 나온다. bitly.com으로 접속되는데, 상단 우측에 있는 SING UP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사용한다면 해당 계정으로 연동하여 가입할 수 있다. 이를 원치않을 경우엔 사용 중인 이메일로 가입할 수 있다. 닉네임, 이메일, 비밀번호 등을 입력한 후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된다.



가입이 완료되면 START 버튼을 클릭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비틀리 bit.ly(bitly.com)에서 단축주소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도 되고, 트위터 등의 sns 서비스로도 단축 주소를 만들 수 있다. 비틀리 bit.ly 사이트에서는 로그인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CREATE BITLINK 버튼을 클릭하면 긴주소를 짧은 단축 URL로 만들 수 있다.



Paste Long URL 부분에 긴주소를 입력하면 잠시 후 자동으로 짧은 단축 URL로 바뀐다.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단축 주소로 줄여질 것 같은데, 1~2초 정도면 단축 url 생성이 완료되기에 버튼을 클릭할 필요는 없다. 예로 http://xjin.kr/category/인터넷소식/웹서비스 를 입력한 후 1~2초 정도 기다리면 이런 형식의 단축 url이 http://bit.ly/2bn3kEB 만들어진다.



단축 url이 생성되면 COPY 버튼을 클릭하여 클립보드로 복사하거나, 단축 주소를 직접 복사한 후 사용하면 된다.



생성된 단축 url은 관리 페이지에서 리퍼러를 확인할 수 있다.



클릭수, 참조 채널, 위치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비틀리 bit.ly는 비로그인 사용자도 단축 url을 만들 수 있다. bitly.com 혹은 bit.ly로 접속한 후 가운데에 있는 입력창에 긴 주소를 입력하면 짧은 주소로 줄여준다. 예를들어 구글 검색에서 xjin.kr로 검색한 결과 페이지 url(https://www.google.co.kr/search?q=%EC%97%91%EC%8A%A4%EC%A7%84&ie=utf-8&oe=utf-8&client=firefox-b&gfe_rd=cr&ei=_6OtV5y9B5La8AWm-KPIDw#q=xjin.kr)을 입력하면 아래쪽에 짧게 줄여진 단축 url(http://bit.ly/2bmv1fR)이 나타난다. 복사한 후 사용하면 된다.


비틀리 bit.ly(bitly.com)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비틀리 bit.ly로 생성한 단축 url은 리퍼러 통계가 다른 사용자들에게 노출된다. 비로그인 사용자도 클릭수 정도는 확인할 수 있고, 로그인 사용자는 클릭수, 참조 채널, 위치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goo.gl도 이런 문제가 있으니 이점 주의하고 사용하기 바란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