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09

해당되는 글 6
  • thumbnail
    생활정보/생황정보 (1)

    100페이지 읽는데 걸리는 시간, 책 읽는 속도

    한 시간에 몇 장 읽나 처리해야 될 자료가 쏟아졌다. 시간 계획을 세우려고 보니 필자가 100장 분량 자료를 읽는데 얼마나 걸릴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 물으니 읽는 속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었다. 만화책은 다들 빨리 읽었고, 소설책은 300쪽 분량이면 3~4시간 걸린다는 사람도 있고 (한 시간에 80~100쪽 정도 읽는 속도), 전공서적이나 논문은 1시간에 3~40쪽도 어렵다고 했다. 더욱이 한글이 아니라 영문 자료나 책이면 속도는 더 떨어진다. 즉, 책의 편집(글자크기, 간격 등), 책 내용의 난이도, 저자의 저작능력(술술 읽히게 쓴 글은 잘 읽히고, 거지같이 쓴 글은 뭔 말인지 알아듣기 힘듦), 국영문 여부 등에 따라서 한 시간에 읽을 수 있는 분량이 매우 달랐다. 생각보다 자료..
  • thumbnail
    기타/자동차

    초보운전자가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자동차 계기판 알림 자동차 계기판은 수 많은 알림이 있다. 전조등이나 안개등을 켜도 알려주고, 문이 열려도 알려주고, 안전벨트 미착용도 알려준다. 엔진오일이나 워셔액, 기타 정비가 필요한 것도 알려준다. 이 중에서 운전자가 가장 자주 보게되는, 초보운전자가 꼭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기초 자동차 경고등을 살펴보자. 초보운전자가 가장 흔히 보게 되는 경고등일 것이다. 문 열림과 트렁크 열림이다. 트렁크가 열려있는 상태로 주행을 하는 경우 둔턱 등에서 트렁크 덮개가 들썩일 수 있어 위험하다. 옛날 으르신들은 트렁크에 짐 잔뜩 싣고 열어둔 채로 주행하던 경우도 있으나, 요즘은 그르지 말자. 문열림 경고등이다. 이것이 켜져있는 상태로 주행하면 위험하다. 자동차 문 네 짝 중에 어디 하나가 열려 있으면 이 경고등이..
  • thumbnail
    생활정보/생황정보

    수도요금 지역별 차이나는 이유, 서울 경기 수도세 비교

    서울 경기 수도요금 차이 필자 혼자 자취하던 시절, 수도요금은 한 달 5천원 정도였다. 두당 얼마씩 내는 경우는 1만원을 냈다. 필자는 집에서 간단히 샤워만 할 뿐 요리도 하지 않았고 빨래는 일주일에 한 번 돌렸다. 셔츠는 세탁소에 맡겼고, 양말과 속옷 정도 ㅎ그러니 수도요금 5천원이면 충분한 것 같으나, 빌라에 살때는 다른 살림집이 수도 많이 쓰면 좀 더 내야 했던 것이다. 헬스하던 때는 정말 집에서 아침 세수 말고는 물을 안 써서 수도요금이 좀 아깝기도 했다.경기도로 이사오고 보니, 수도요금이 1인당 1만원이 훌쩍 넘었다. 물론 지금도 집에서 수도 쓸 일은 거의 없다. 지역따라 수도요금이 다르기라도 한 건지. 왜 서울보다 두 배 비싼 느낌인지 찾아보니, 사실이다. 지역마다 수도요금이 다르다. 한국 1..
  • thumbnail
    생활정보/여행

    한국 통유리 관광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

    한국 관광열차 여행 프로그램에서 천정까지 유리로 되어 있는 관광열차를 봤다. 창문이 옆부터 천정까지 이어져 있어 기차 안에서도 밖의 풍경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한국에는 왜 저런 관광열차가 없는거냐며 욕을 했는데, 한국에도 있더라. 필자가 몰랐을 뿐이다. 천장을 제외한 나머지가 전부 유리로 되어 있어 협곡을 관람할 수 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요금은 8400원이다. 분천에서 철암까지 다소 짧은 구간만 운행된다. 영주에서 철암은 11700원이다. 중간중간 창틀이 있으나, 일반적인 기차나 KTX와 비교하면 통유리 기차라 할 수 있다. 사파리 관람차 같다고 할까. 그러나 단점도 있다. 화장실이 없고, 냉난방이 안 된다. 여름에는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켜주고, 겨울에는 목탄난로를 사용한다고 한다. 참 클래식..
  • thumbnail
    기타/자동차

    K7 휠하우스커버 휠가드 교체 비용

    K7 휠가드 머드가드 교체비용 주행 중 갑자기 풍절음이 크게 올라와서, K7 하부소음이 심해진 줄 알았다. 그러나 곧이어 드득드득 바닥에 긁히는 소리가 들려서 황급히 차를 갓길에 세우고 점검을 했다. 살펴보니, K7 운전석 앞바퀴 쪽 타이어 옆 부분이 찢어져 있었다. 휠가드 파손 타이어를 감싸고 있는 앞부분인데, 범퍼에 고정되어 있어야 될 듯한 부위에 바닥으로 떨어져 긁히고 있었다. 당장 수리센터에 갈 수 없어서 우선은 바닥에 떨어져 있는 부분을 들어올려 범퍼 쪽에 얹고 주행했다. 이 부분이 파손된 것은 처음인데 명칭 뿐 아니라 기능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었다. 타이어 옆 부분의 이름은 휠하우스커버, 휠가드, 머드가드 등으로 불리고 있었다. 주행 중 이물질이 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 ..
  • thumbnail
    생활정보/생황정보

    합법적으로 상대방 주민번호 알아내는 법

    주민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 내용증명서를 보내거나, 기타 법적 서류 등의 합법적 용도로 상대방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할 때가 있다. 떼인 돈을 받아야 한다거나.... ;;; 불법적으로 남의 주민번호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해당 없으니 돌아가시라.먼저 주민번호의 체계에 대해 알아두면 2020년 이전 출생자들의 주민번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주민번호 의미 우선 주민번호 앞자리는 생년월일임을 모두 알 것이다. 그리고 뒷 번호의 첫 자리도 대부분 안다. 1은 남자, 2는 여자라는 성별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이후의 경우는 지역 번호를 나타낸다.2자리는 시도번호 (서울은 04)2자리는 읍면동 번호이다. (같은 동네에서 태어난 사람은 여기까지 번호가 똑같다)1자리는 출생신고 접수 순서다. 그 날 접수한 사람 순서라..